종회소개
종회 구성 이전의 종중
종회가 하는일
인사말
종회장 인사말
전 회장 인사말
대종회장 축사
병참공파종회장 격려사
역대 회장
조직도
회칙
주요 사업
연 혁
행사 일정
찾아오시는길
[강령]
22
39
698
618,282
접속자 명
현재 접속자 없음

격 려 사


병참공파종회장 계기(繼基)

  친애하는 문간공파 종인 여러분, 저는 문간공의 6대조이신 병참공(휘 련憐) 파종회 회장 24세손 계기입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종인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면서 문간공파종회의 홈페이지 개설을 축하드립니다. 우리나라에는 수 백개의 씨족이 있지만 아직까지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한 종회는 그렇게 많지 않아 문간공파종회가 다른 어느 종회보다도 앞서가는 종회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우리는 오늘의 이 세계를 지구촌이라 부름니다. 지구촌이란 이 세상 각처에서 시시각각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즉시 전파되어 온 세계가 손바닥처럼 좁아졌다는 의미이겠지요.

 

  농경사회에서 출발한 우리나라도 어느새 산업화, 정보화, 국제화사회로 급속히 발전하게 됨에 따라 종회운영도 이에 적응하려는 노력이 없으면 안 될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족보도 paperless 즉 CD에 수록하는 문중이 생겨나는 판국입니다. 따라서 문간공파종회의 홈페이지 개설도 시의적절한 변화라고 봅니다.

 병하회장도 평생을 정보통신부에서 근무했던 연고로 이와 같은 사고가 몸에 배지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제가 그를 믿고 격려하는 데는 나름대로의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그의 선친인 원화(元和)씨는 포천지역 종친간에 신망이 두터워 찬성공파종회장을 거쳐 병참공파종회의 부회장으로 봉사하실 당시 저는 가까이에서 늘 그분을 따르고 여러 가지로 배운 바가 많았습니다. 원화씨는 김포 판관공(判官公)과 파주 양경공(良敬公) 묘소의 묘비건립, 포천의 문간공 재실(齋室)인 영모재(永慕齋)의 신축과 별묘(別廟)의 이건(移建)등 구석구석 그 분의 손길이 안 닿은 곳이 없을 정도로 모든 종사에 열성적이고 적극적이셨습니다. 부전자전(父傳子傳)이라는 말이 명불허전(名不虛傳)이기를 바라는 까닭입니다.

 둘째, 그가 작성한 홈페이지의 내용을 보니 어느 틈에 이렇게 '우리의 뿌리'와 종중사를 자세히 파악했는지 놀랍습니다. 문간공파 종인 여러분은 학구적이면서도 실천적인 면을 겸비한 학행일치(學行一致)의 참으로 좋은 회장을 만났다고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만나기 어려운 좋은 회장 적극적으로 밀어주셔서 종회의 당면과제인 제각을 개축하고 젊은 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홈페이지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병하회장의 종회운영을 위한 노고를 치하하고 문간공파종인 여러분과 종회의 앞 날의 무궁한 발전과 영광이 있기를 기원하면서 격려사에 가름합니다. 감사합니다.

 

2003. 10. 7   

 <계기회장 약력>

 1931년 경상북도 안동에서 출생

 1955년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졸업

 1962년 쌍용양회공업㈜ 창립과 동시에 입사

 1976년 쌍용양회공업㈜ 공장장·상무이사

 현재 병참공파종회장 겸 대종회 부회장


Copyright ⓒ Since 2003 한양조씨문간공파종회 All Right Reserved.
<487-911>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 804-10 ☎ 031-535-7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