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회소개
종회 구성 이전의 종중
종회가 하는일
인사말
종회장 인사말
전 회장 인사말
대종회장 축사
병참공파종회장 격려사
역대 회장
조직도
회칙
주요 사업
연 혁
행사 일정
찾아오시는길
[강령]
19
39
698
618,279
접속자 명
현재 접속자 없음

축 사辭


대종회장 종익(鍾益)

  친애하는 문간공파 종인 여러분, 그리고 국내외의 종인 여러분, 현대 문명의 총아이며 정보의 고속도로라고 하는 인터넷에 들어와 종인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됨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면서 문간공파종회의 홈페이지 개설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문간공(휘 경絅)은 한양조씨 팔백년사에서 몇 째 안 가는 명선조(名先祖)이신데다가 전국적으로 우리 문중에 수많은 파종회(派宗會)가 있지만 문간공파종회가 이렇듯 홈페이지까지 개설한 종회로 변한데 대하여 대종회장으로서 자랑스러운 마음 금할 수 없습니다.

  종회장의 앞서가는 생각과 임원들의 전폭적인 뒷받침으로 세계적 최첨단 정보통신망인 인터넷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었음은 문간공파종회의 저력과 무한한 발전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증표라 하겠습니다.

 

  옛날부터 말 많고 탈이 많아 누구나 맡기 싫어하는 것이 종중사라 하였는데 이를 자청하여 적극적으로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는 병하회장이야 말로 우리 문중에서 꼭 필요한 사람이고 앞으로 이와 같은 인물이 계속 나와야 우리 종회가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종회장으로서 전 종인과 더불어 병하회장을 비롯한 문간공파 종인과 임원 여러분께 아낌없는 축하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는 바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까지 위대하신 선조를 자랑하는 일에는 물심양면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지만 종회차원에서 후손을 육성하는 노력은 이에 못 미친게 사실입니다.

  친애하는 종인 여러분, 조상없는 후손을 생각할 수 없듯이 후손없는 조상 또한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이번 통계청의 2000년도 인구조사 발표를 보면 우리 한양조씨는 95,206가구에 인구가 307,746명이라고 합니다. 이를 볼 때 우리 종인 수도 그동안 크게 번성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과거 혼란기를 겪는 동안 뿌리를 잃어버린 종인들을 너무나 많이 보아와서 매우 안타까운 일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이분들의 고층을 깊이 헤아려 걱정을 함께 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한 할아버지로부터 같은 피를 이어받은 종인들입니다. 시시비비와 분열만을 획책해 온 과거를 청산하고 이제는 서로 이해하며 오직 하나로 뭉쳐 종중발전을 위한 백년대계를 세워나가야 하겠습니다.

  요즘 종중의 회의나 제향에서 젊은이들을 보기 어려운 것은 우리 문중만이 아닌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른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겠으나 앞으로 종회운영의 성패는 젊은이들과 얼마나 친근하게 지낼 수 있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문간공파종회는 우리의 뿌리를 알고 자손들에게 교육하는 것 이상으로 후손육성을 위한 일에 더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는 종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문간공파종회의 인터넷홈페이지 개설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문간공파종회가 우리 문중에서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종회중의 종회가 되기를 기원하면서 축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2003. 10. 21   

 <종익 회장 약력>

 1935년 경기도 용인에서 출생

 1959년 전국웅변대회에서 대통령상 수상

 1962년 중앙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1981년과 1985년에 여주ㆍ이천ㆍ용인에서 제11대 및 제12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어 국회 내무위원회 농수산위원회에서 활약하고 한일의원연맹 간사, 통일민주당 정무위원ㆍ경기도당위원장, 민주자유당 전당대회 수석부의장, 민주산악회 중앙부회장등을 역임

 1985년 포은 정몽주 선생을 배향한 충렬서원 원장

 1993년 대한광업진흥공사 사장

 1995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수료

 1983년 <지도자의 행동철학>과 1995년 <해외자원개발정책 및 지원방향>을 저술했고 부인 김희순 여사와 3남이 있음.

Copyright ⓒ Since 2003 한양조씨문간공파종회 All Right Reserved.
<487-911>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가채리 804-10 ☎ 031-535-7662